본문 바로가기
1920 : 청산리전투, 봉오동전투, 인도 불복종운동(간디)

1924년 유라시아 대륙 지도

by 프리매쓰 2020. 7. 2.

우리나라는 일본의 식민지였고, 사할린과 쿠릴 열도 또한 러일전쟁의 승자인 일본의 영토였다. 

1차 세계대전의 피해없이 수혜만 받았던 일본은 일본민족 최대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었고, 우리 민족은 삼일 운동 후, 민족성의 발호로 독립에 대한 강한 의지가 커지고 있었지만 당시 일제는 우리 스스로 독립하기에는 너무 강했다.
당시 만주에는 아직 일제의 영향권에 벗어나 친일국가인 만주국(1931~1945)이 아직 생성되기 직전이고, 중국은 열강들에 의해 갈기 갈기 찢어져 있었다.

독일은 2차 세계 대전 이전이라서 프랑스만큼 컸지만, 1차 세계 대전으로 일부 영토를 잃었고, 오스트리아는 영토가 전의 1/6으로 줄어들었다. 

 

그리고 소비에트 혁명의 성공으로 최초의 공산주의 국가가 된 러시아는 계속 확장 정책을 취하고 있었다.

중국의 영토였던 몽골이 러시아의 힘을 빌러 독립을 성공하였고, 티벳도 중국의 약화와 영국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잠시 독립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인도 전역은 아직도 강력한 대영제국의 식민지 지배를 받고 있었다.

댓글